[JAVA]변수2 + 문자형변환
정수형 | 문자형 | 실수형 | 논리형 | |
1BYTE | byte | boolean | ||
2BYTE | short | char | ||
4BYTE |
int | float | ||
8BYTE | long | double |
byte : 1바이트 단위의 자료형
동영상 음악파일 실행 파일의 주로 사용
short : 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
주로 c/c++ 언어와의 호황 시 사용
int : 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형
4바이트 단위의 자료형
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 리터럴은 기본적으로 int로 저장
32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형으로 처리
long : 8바이트 자료형
가장 큰 정수 자료형
숫자의 뒤의 L 또는 l 을 써서 long형임을 표시해야함
char : 문자 자료형
컴퓨터에서는 문자도 내부적으로는 비트의 조합으로 표현
자바에서는 문자를 2바이트로 처리
인코딩 : 각 문자의 따른 특정한 숫자값을 부여
디코딩 : 각 문자의 따른 특정한 숫자값을 뺀다
문자세트 : 문자를 위한 코드값(숫자값) 들을 정해놓은 세트
아스키,유니코드,...
자바는 유니코드 UTF -16인코딩을 사용함
float,double - 실수 자료형
부동 소수점 방식 : 실수를 지수부와 가수부로 표현
무한의 실수를 표현하기 위한 방식
0.1을 표현하는 방식 1.0 x 10(-1(지수))
double dNum =3.14;
float fNum = 3.14F; // f써야하는거 중요!!!
boolean - 논리형
true / false
자료형 없이 변수 사용하기(자바10부터 가능)
자료형이 필요한 이유
변수를 선언 할 때는 변수가 사용할 메모리 크기와 타입을 구분하기 위해
자료형을 사용
지역변수(괄호안의 추론되는 변수) 자료형 추론
변수의 대입되는 값을 보고 컴파일러가 추론
int 값 추론
package first;
public class variableEx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;
num = 10;
System.out.println(num);
int level = 20;
System.out.println(level);
int numberofstudent;
// 변수이름 명명할 때는 정확하게!
}
}
long
package first;
public class variableEx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long num = 12345678900L;
//8byte로만 저장해야하기 때문에 L사용
}
}
char
package first;
public class charclass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har ch = 'A';
System.out.println(ch);
System.out.println((int)ch);
ch = 66;
System.out.println(ch);
int ch2 = 67;
System.out.println(ch2);
System.out.println((char)ch2);
}
}
double.float
package first;
public class doubleEx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ouble dNum =3.14;
float fNum = 3.14F; // f써야하는거 중요!!!
System.out.println(dNum);
System.out.println(fNum);
}
}